"산업혁신 속도에 발맞춘 도시공간 구조 재정비"
주거환경 개선 및 자립기반 확보로 주거복지 향상
2023년 도시정책 분야의 주요 업무추진 성과 발표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2023년 도시정책 분야의 주요 업무추진 성과를 발표했다. (사진=강종갑 기자)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2023년 도시정책 분야의 주요 업무추진 성과를 발표했다. (사진=강종갑 기자)

창원특례시는 올 한해 도시정책의 주요 업무성과를 분석해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년도 시정 운영 방향을 정립하기 위해 2023년 도시정책 분야의 주요 업무추진 성과를 발표했다.

시는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 기반 마련’을 2023년 도시정책의 운영 목표로 삼고 ▲도시공간 재구조화 ▲주거환경개선 ▲주거복지 향상을 3대 추진 방향으로 설정했다. 2023년 도시정책 운영 목표설정에 따른 주요 업무추진 성과는 다음과 같다.

◆도시공간 재구조화로 도시발전 공간확보

시는 도시가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미래상과 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2040년 창원도시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주요 내용은 △2040년까지 계획인구를 114만 명으로 확정 △1광역도심(마산‧창원)+1도심(진해), 1전략부도심(웅동)+1부도심(북면), 4지역중심(대산,내서,삼진,구산)의 공간구조 설정 △창원권, 마산권, 진해권 생활권별 발전 방향 수립 △기반시설계획, 도심 및 주거환경계획, 공원·녹지 계획 등 부문별 계획의 기본방향 제시 등이다.

도시미래상은 ‘시민 공감 스마트 미래 동북아 중심도시 창원’으로 정했다. 시가화예정용지 5만969㎢ 확보로 창원국가산단 2.0, 진해신항 등 대형 국책사업과 각종 도시개발사업, 산단 조성사업, 주거환경 개선사업 등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도시공간 패러다임 대전환’이라는 원칙을 세우고 의창·성산구 일원 19개 지구(11.39㎦)를 대상으로 「창원 배후도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수립했다. 주 내용은 △주거·준주거지역-살고 싶은 직주근접형 주거환경 조성 △상업지역-업무·주거·생활이 융합된 미래형 초고층 복합공간 조성 △준공업지역-미래 50년을 대비한 창원국가산업단지 공간재편 지원이다.

시는 과거 국가산단 조성 당시의 도시 구상에 기반한 지구단위계획을 50년 만에 재정비한 것으로, 노후 도심이 편리하고 창의적인 도시 공간으로 변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잠재적 난개발 방지를 위한 도시개발 전략도 마련했다. 개발압력이 높은 지역의 난개발을 방지하고 계획적인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계획관리지역 내 ‘산업형 성장관리 계획’을 수립했다.

시는 지역별 특성과 여건에 맞는 성장관리계획 수립으로 난개발 예상 지역의 개발행위 예측 가능성을 사전에 확보해 계획적인 개발유도로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에 크게 기여할 방침이다.

◆주거환경개선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 조성

시는 올 한 해 지역 특색을 반영한 맞춤형 건물번호판 시범거리(진해구 벚꽃로, 마산합포구 신마산 통술거리 일원 등)를 추진하고, 방치된 노후 목욕탕 굴뚝 철거비 지원사업을 추진하는 등 도시 미관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주민의 안전 또한 놓치지 않았다. 시민의 안전한 귀갓길을 위해 범죄예방 환경기법(CPTED)을 도입한 안심 골목길 조성사업을 추진했다. 여름철 재난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재해취약지역에 침수방지 장치를 설치했으며, 건축공사장에서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건축공사장 소규모안전관리계획 매뉴얼과 안전점검 지침을 수립했다.

이어 경찰, 소방 등에서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위치표시체계를 통합해 비주거 지역의 위치표시 국가지점 번호판을 확충(85개소)했다.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위치 안내가 가능한 안전서비스를 지원해 안전한 일상이 담보되는 도시 조성에 힘썼다.

도시 내 취약지역 거주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도 추진했다. 마산합포구 성호동·추산동 일원 ‘성호지구 새뜰마을사업’이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한 2024년 도시 취약지역 생활 여건 개조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총사업비 35억원 중 국·도비 약 27억원을 지원받아 안전·위생 등 생활환경을 지원·확충하는 사업으로, 주요 내용은 △안전확보 사업 △생활·위생 인프라 지원 △주택정비지원 사업 △주민역량강화 사업 등 5가지 분야다. 내년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총 5년간 시행되며, 주거 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의 주거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수요자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스 제공

시는 청년층과 신혼부부의 주거 안정에 중점을 두고 실질적인 주거비 부담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1,389가구 10억 지원 △신혼부부 주택구입 대출이자 214가구 2억원 지원 △청년 기초주거급여 240가구 4억 1,200만원 지원 등으로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을 대폭 완화했다.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도 강화했다. △기초주거급여 2만 5,000가구에 502억원 임차료 지원 △자가거주 주거급여대상 156가구 10억 3,700만원 집수리 지원 △장애인 주택개조사업 4,560만원 지원 △저소득층 임대보증금 8,800만원 지원 등 주거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인 주거 위기, 취약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맞춤형 주택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했다.

또한,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전세 사기 피해 예방과 피해자에 대한 실질적인 주거 지원을 위해 법률·금융·주거 전문가로 구성된 전세 사기 피해자 지원 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 전세 사기 피해자 월 임대료 및 대출이자 지원 등 주거 약자를 보호하는 든든한 주거 안전망을 마련해 피해자 지원에 집중했다.

문상식 도시정책국장은 “민선 8기의 실질적 원년이었던 올 한해가 창원특례시의 미래발전을 위한 도시계획의 밑그림을 마련한 한해였다면, 내년에는 이를 발판으로 더 나아가 시의 혁신성장을 가속화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며 “100만 도시의 위상에 걸맞은 도시공간 조성을 조성하고,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주거복지를 강화해 시민이 더욱 살기 편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도시정책국 전 직원의 행정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강종갑 기자

저작권자 © 경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