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모든 수소이동수단 충전 가능한 대원수소충전소 준공
규제샌드박스 적용으로 수소드론부터 수소트램까지 충전 가능해

조명래 창원특례시 부시장(단상)이 대원수소충전소 준공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창원특례시청)
조명래 창원특례시 부시장(단상)이 대원수소충전소 준공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창원특례시청)

창원시가 순수 우리 기술로 제작한 우리나라 최초의 수소모빌리티 통합형 충전소를 개발해 미국 캘리포니아주 법제처 자문위원인 UC데이비스대학 김창모 교수가 준공식에 참석 하는 등 수소산업을 선점하고 있다.

창원시에 따르면 수소도시 창원에서는 이제 수소차 뿐만 아니라 수소드론, 수소이륜차, 수소건설기계, 수소트램 등 수소를 연료로 하는 모든 이동수단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충전할 수 있게 돼 다양한 수소모빌리티가 본격적으로 실증·보급하게 된다.

이날 조명래 제2부시장, 박선애 창원시의회 경제복지여성위원장, 백정원 창원산업진흥원장, 조광석 낙동강유역환경청 대기환경관리단장, 박순철 경상남도 에너지관리과장, 구영모 한국자동차연구원 소장, 김창모 미 캘리포니아주정부 자문위원 등이 참석했다.

지난 2019년 6월 국내 최초로 수소시내버스 정식노선 운행을 시작한 창원특례시는 수소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2019년 10월 환경부와 경상남도의 국도비 지원으로 수소버스용 충전소 구축을 진행했다.

수소트램을 비롯한 다양한 수소모빌리티의 개발·실증을 지원하기 위해 현대로템 창원공장 인근 덕정공원을 대상지로 선정해 환경부의 승인을 거쳐 모든 수소모빌리티의 충전이 가능한 통합형 수소충전소 구축으로 변경 추진했다.

조명래 부시장(좌측)이 박선애 창원시의회 복지여성위원장(우측)과 수소버스에 충전시범을 보이고 있다.(사진제공=창원특례시청)
조명래 부시장(좌측)이 박선애 창원시의회 복지여성위원장(우측)과 수소버스에 충전시범을 보이고 있다.(사진제공=창원특례시청)

창원특례시는 기존 법령 및 규제로는 수소승용차, 수소버스 이외 모빌리티에 대한 수소충전이 불가능한 점을 개선하고자 창원산업진흥원을 통해 규제샌드박스를 신청해 2020년 10월 산업부의 실증특례를 승인 받았다.

이후 낙동강유역환경청의 대원수소충전소 설치계획 승인을 통해 구축공사를 진행해 2022년 9월에 창원국가산단 개발계획 변경 및 실시계획 승인 고시 등의 행정 절차를 거쳐 10월 7일에 대원수소충전소를 공식적으로 선보이게 됐다.

대원수소충전소는 시간당 수소승용차 24 또는 수소상용차 5대의 충전이 가능하며, 타 수소충전소에서는 볼 수 없는 드론, 이륜차 등의 소형 모빌리티의 충전이 가능한 수소충전장이 별도로 설치돼 있다.

특히, 수소충전시스템의 시설 및 장비 대부분이 관내 기업체가 제작한 국산장비로 구성돼 수소충전시스템의 국산화 향상과 더불어 관내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고, 우리 기술로 제작한 우리나라 최초의 수소모빌리티 통합형 충전소를 살펴보기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주 법제처 자문위원인 UC데이비스대학 김창모 교수가 준공식에 참석하여 눈길을 끌었다.

조명래 제2부시장은 “오늘 공개하는 대원수소충전소는 수소드론부터 수소트램까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모든 모빌리티를 충전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수소충전소이며, 대원수소충전소를 통해 창원시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모든 수소모빌리티를 대상으로 충전서비스를 정식으로 제공하게 돼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대원수소충전소를 통해 각종 수소모빌리티 개발·실증이 원만히 지원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수소기업·기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수소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창원특례시는 7일 성산구 대원동 덕정공원내 위치한 대원수소충전소에서 국내 유일의 ‘수소모빌리티 통합형 수소충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강종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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